요한계시록 11장 - 예 언 성 취
1 또 내게 지팡이 같은 갈대를 주며 말하기를 일어나서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되
지팡이같은 갈대를 주며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을 척량하라고 한 것은 종말의 심판의 경고를 주는 역사는 먼저 참된 회개를 하고 영적 은혜를 받아 하나님과 교통하는 종들이 먼저 하나같이 다림줄을 쥐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도 요한은 이것을 한 계시로 보았지만 이것은 사도 요한의 받은 다림줄의 진리를 나가서 전할 사명자를 가르친 것이다 (1).
강 해 : 내게 뢰자 영감 오던 해가 69년인데, 69년! 그러면 요한 보고 척량, 영적으로 말이요, 몸으로 말이요 ? 영적이지요 ? 영적... 그러면 뢰자 영감. 사도 요한이 계시받은 그 영감으로 하나 된다는거 아닙니까 ? 그렇찮아요 ? 만일 그런 단체가 되려면 이 사람과 영감이 하나되야지 여러분 어떤 사람은 이렇게 지시 받아 가지고 저렇게 말한다면 그거 사탄과 싸울 수 있습니까 ? 영적 단체가 돼야지요... 그래서 난 그거야요. 절대로 난 여러분들이 아무리 지시를 받았다 해도 내가 반드시 기도해 보고 나는 이게 아니라면 절대로 그건 아야(아예), 나하고는 상관 없어요. 이웃 교회 중국서 왔다는 청년 하나가 나보고 그래요. "목사님 갓지파 후손이요" 떡~ 그래요. "네가 어떻게 아느냐?" "목사님 이제 모세 같은 사람이요." 이렇게 말해요. 그런데 내가 그 영계를 보니까 맞지를 않아요. 다른게 섞인게 보이고 있어요. (그) 영이 같다면 내가 반갑지 않겠어요 ? "두 증인인데, 하나는 목사님이고 하나는 납니다. 내일 오전 열시에 우리 똑같이 떠나가십시다." 그래요. 꼭 같이 떠나라고 지시가 왔다는 거요. 그러니 열시에 꼭 같이 가자는 거야. 내일부터는 꼭 둘이 보조 맞춰 나갈 때가 왔다는 거야. 그래 밤에 기도하니까 그 뭐 아니거든요. 그게 맞습니까 ? 그래서 아침에 내가 그랬어요. 너 그 머리 좀 똑똑히 고쳐라. 그래 그런 사람이 참 많아요. 와서는 꼭 나를 높여줘요. 분명히 모세 같은 인격이요, 세계 통일 합니다. 이렇게 해놓고는 자기라는 거야. 같이 하자! 내가 그런데다 끌리면 됩니까 ? 어떻게 오지도 않고 알아 이 사람. 그러면서 분명히 성경에 탈선된 변론을 하고 있거든요. (내 있다) 잔말 말고 하려면 따라와서 내게 배워 하라. 보시오, 우리나라에 최 봉석 목사님이나 이런 양반들은 다 바울 영감이오 ? 아니오 ? 바울 영감이거든... 다 그 영감. 그러니까 그걸 말한거요. 권능을 받아 가지고서 예루살렘과 유대와 사마리아 땅 끝까지 전한 것은 바울이가 거기서만 전했지 땅 끝까지 전했습니까 ? 그러니까 그 영감의 한계 아니요? 즉 그와 같이 말세 변화성도는 사도 요한이 밧모섬에서 받은 영감, 완전 영감으로 계시받던 그 성신 감동의 그 영감 그것이 아니면 안된다 그 말이야요. 알겠어요 ? 예 ? 그걸 알아야 돼요. 그러면 바울 사도가 편지 쓰던 영감과 계시받은 영감과 달라요 ? 안 달라요 ? 다르지요 ? 바울이가 종말관 똑똑히 알았습니까 ? 알았어요 ? 베드로가 알았어요 ? 베드로가 뭣인지 몰랐단 말이야 베드로서 본다면... 바울 사도가 아는 정도로 알아 가지고 말세종이 될 수 있습니까 ? 알아요 ? 바울 사도는 주님 재림하면 죽은 사람은 다 부활하고 산 사람은 다 올라간다 그랬지요 ? 그렇게만 알았지요 ? 그 정도 가지고 됩니까 ? 안 되쟎아요 ? 그러게 안된다 말이야. 그러니까 지금 은혜시대 종들은 바울 사도와 같은 그 영감 계통의 사람이니 그대로는 안 되고 사도 요한이 받은 영감! 그것 받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말세종이 된다 그 말이야요. 그러니까 그건 왜냐할 때 아무리 목사라도 신학 졸업을 했더라도 이 영감을 받지 못하면 자꾸 혼선이 되는거라 말이야. 예? 혼선이 돼요, 안돼요? 된단 말야. 그러나 아무리 신학 졸업을 못했고 아무리 젊은 사람이라도 이 영감을 받은 사람은 혼선이 안 된단 말이야요. 그러면 내가 강단에 서면 정신작용으로 말해야 돼요? 영으로 말해야 돼요? 영으로 말해야지요. 영으로 입만 열면 자꾸 영으로 말이 나와야 돼요. 그러면 똑 같아요. 여러분들 나한테 와 들으실 적에 외진 못해도 이 영감 받으면 강단에 서면 내가 하던 말 그대로 말이 나옵니다. 나와요. 그렇게 돼 있어요. 척량받으면 다 같아요. 그래야 되는거지. 되겠습니까 ? 그걸 분명히 아시라고요. 그러니까 나나 여러분이나 꼭 같습니다. 나도 그 영감에 이 맘을 받아놓으니까 완전 변론이 나오더라 말이야요. 그래 여러분들 이거 받아놓으면 같이 다 나오는거요. 모세가 영감 받고나니까 그 아래 다 같이 받았지요? 그렇잖아요? 은사 영감 받은 사람이 역사할 때 받았지요? 받쟎았어요? 알겠습니까? 그거란 말이요. 그러니까 영감이란건 이건 불과 같아요. 불덩이 하나 있으면 얼마든지 번질 수가 있소? 없소? 얼마든지 무한이지 무한... 뭐 천하를 다 태우려 해도 태울 수 있지. 그래 돼 있단 말이야. 그러니까 지금 내 머리 위에 요한 사도가 계시받던 그 영감이 지금 꽉 산처럼 덮고 있습니다. 꽉 ─ 이 그 때부터 이 말씀을 덮어놔요. 꽉 뭣이 덮고 있거든요 .그러니까 이것을 여러분에게 이것을 다 일러준다 말이요 다. 다 이렇게 돼야 되는 겁니다. |
2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을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저희가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한 것은 심판의 다림줄의 진리는 버림 받을 사람들에게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이들을 이방에게 주었다"는 것은 계 13 : 5 과 같이 짐승의 정권이 세계를 어지럽힐 적에 거기에 표를 받고 만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다림줄의 진리를 들고 나가 역사할 때는 참된 진리를 따르는 자와 짐승의 뒤를 따르는 자가 유수불합으로 합할 수 없이 갈라지고 만다는 것이다 (2).
강 해 : 그럼 봐요. 요한 영감에 척량 못 받으면 이방에게 밟힌다는 거죠? 예? 그러면 진다는 거죠? 안 돼요. 그러니까 9장에 말이오, 하나님의 인 맞지 못한 사람은 말짝 다 황충떼 피해 당한다 그랬지요? 그거나 같소 안 같소? 꼭 같쟎습니까? 그래서 바울이가 받은 그 영감은 성신의 인의 영감이오, 사도 요한이 계시를 받은 영감은 하나님의 인의 영감이야요. 안팎으로 기록한 책을 맡아서 떼는 걸 보쟎았어요 ? 그렇잖습니까 ? 그렇지요? 예수님이 사도에게 전한 천국복음은 마음에 성신의 인 맞는 역사요, 하나님께서 선지에게 전한 복음은 하나님의 인을 맞는 영감이야요. 알겠습니까? 그러니까 예수님께서 사도에게 전한 복음은 예수님이 받았던 예수님이 주는 그 성신의 은사를 받는 영감을 받아야 되는거요. 우리가 하나님께서 선지에게 전한 그 심판의 다림줄은 하나님이 주는 영감을 직접 받아야 돼요. 알아요? 뢰자 영감, 선지 영감. 다시 예언은 선지 영감이지요? 선지 영감 아닙니까? 그거 알아야 되는 거요. 그렇게 돼 있습니다. 그러면 옛날 선지는 권세야요. 하나님의 영감은 권세죠? 그렇잖아요? 예수님한테 영감 받은 사람들은 다 원수한테 매맞아 죽었소? 안 죽었소? 죽었지요? 다 죽었어. 바울이도 목 짤려 죽고 베드로도 다 죽었어 다. 그러나 우리는 막 짓밟아요. 이것 척량 못 받으면 이방한테 다 밟히고 만단 말이야. 이방한테 밟혀요. 못 싸워요. 절대 안됩니다. 앞으로 봐요. 어느 교파에 있던지 간에 변화성도 될 사람은 이 사람과 다 하나 되고 마는거요. 죽을 놈은 말 안듣고 살 양반들은 하나 되고 그래요. |
3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저희가 굵은 베옷을 입고 일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이렇게 되는 것은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어서 슬픈 경고를 하되 1260일 동안 예언하는 기간에 될 일이다. 이 권세라는 것은 심판의 다림줄의 역사이니 그 증인의 전하는 말을 대적하는 자는 누구든지 다 멸망을 하게 되는 것이다 (3) .
강 해 : 1260 일 예언한다는 말과 다시 예언한다는 말과 같은 것이란 말이야. 그러니까 뢰자란 이름은 형제에게다 붙였지요? 야고보와 요한에게. 두 사람에게 한 이름을 줬단 말이야요. 그때 그래 그걸 본다면 뢰자영감의 그 역사는 대표가 두 사람이란 말 아니오 ? 형제 두 사람이란 말이죠? 그것 이상하잖아요? 베드로는 한 사람에게만 베드로라고 줬지요 ? 그러나 형제 두 사람에게다가는 뢰자란 이름을 줬거든요. 그러니까 말세에 두 증인이 나온다는 뜻이야요. 두 증인이 나온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계시는 요한이가 받았소? 야고보가 받았소? 요한. 그렇지요? 그러니까 받은 사람은 하나지만 거기 같이 일할 사람이 분명히 둘이 나온다. 그러니까 은혜시대에는 베드로하고 바울이가 두 사람이거든요. 대표거든요. 그렇게 하고 야고보와 요한 두사람이 받은 것과 같이 둘이 나온다는 거죠? |
4 이는 이 땅의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이는 이 땅에 주 앞에 섰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라는 것은 슥 4 장과 대조가 되는 진리이니 어는 곳에나 주의 종들이 하나 같이 진리로 뭉쳐져서 하나가 되는 역사이니 완전한 나무가 하나같이 순이 나고 열매가 있듯이 환난 가운데 권세 역사에서 남은 종이 될 자는 무엇이든지 전부 완전 결실을 맺어서 자동적으로 한 나무와 같은 단체를 이룬다.
그러므로 예언의 말씀을 증거하는 종들이 나오는 동시에 순금등대 같은 촛대교회가 이루어 진다는 것이다 (4) .
강 해 : 감람나무란것은 스가랴서에도 둘이죠? 이것은 다웟왕국인데 다웟왕권의 권세가 감람나무입니다. 촛대교회라! 이걸 본다면 말세에 사도 요한의 영감을 통해서 교회가 따로 나온다는거죠. 촛대교회 나온다는 것 아닙니까? 나오게 돼 있소? 안 나오게 돼 있소? 안 나올 수가 없단 말이요. 그래서 전 이렇게 봅니다. 우린 교파가 아니야요. 교파라는건 진리도 같고 그런데 무슨 침례교, 장로교, 감리교 이게 교파지 이건 아예 진리가 달라요. 다르지요? 예? 그렇잖소? 천당가는 사람과 새 시대가는 사람과 같소? 다르지. 구원이 달라요. 역사가 달라요. 그러니까 하나님께서 성가까지라도 말짝 다 다른 걸 주잖아요. ☞ 새일성가 |
5 만일 누구든지 저희를 해하고자 한즉 저희 입에서 불이 나서 그 원수를 소멸할지니 누구든지 해하려 하면 반드시 이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만일 누구든지 저희를 해하고자 한 즉 저희 입에서 불이 나가 그 원수를 소멸하는 권세를 준 것은 심판의 다림줄을 전하는 종이니 만큼 원수 마귀 세력을 전멸시키는 역사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종을 대적할 자는 전혀 없다 (5).
강 해 : 공산당에다 댈까 ? 더 무섭지. 해할라 하면 죽여버린다 말이야. 몇 명만 죽여버리면 그 때는 슬 슬 기어요 ? 안 기어요 ? 그저 몇 명만 죽여봐, 발 발 기지. |
6 저희가 권세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세를 가지고 물을 변하여 피 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권세를 가지고 하늘을 닫아서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 오지 못하게 한다는 것은 이 다림줄의 진리를 통하여만 하나님은 은혜를 내린다는 것이다. 이 때까지는 말세의 예언을 하는 시기가 아니므로 진리가 혼선되 있어도 십자가를 증거하는 종이라면 하늘에서 역사를 내렸지만 심판의 다림줄의 진리를 전해야 할 시기가 와서 그 권세로 역사하는 때는 아무데나 하늘에서 은혜를 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권세를 가지고 물을 변하여 피가 되게 하는 것은 땅을 치는 권세까지 줬다는 것이다. 이것은 이 땅을 심판하는 진노의 날에 남은 자가 되게 하는 진리를 전하는 때이니 만큼 모세 때와 같이 그 종을 통하여 이 땅에 재앙을 내린다는 것이다.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가지 재앙으로 땅을 친다는 것은 그 종에게 자유로운 권세를 맡겨 역사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하늘 권세와 땅의 권세를 아울러 맡긴 것은 그 종이 전하는 예언의 말씀이 심판의 다림줄이 되기 때문이다. 세밀히 말하자면 그 예언대로 재앙이 오고 새시대의 축복이 오기 때문이다 (6).
강 해 : 재앙으로 땅을 치는데, 북한 들어가서 공산당 다 모아놓고 할 수 있어요? 없어요? 이놈들, 말짝 모아다 놓고 하나님이 없어? 맛 좀 봐라. 하나님이 없어? 맛 좀 봐라, 문제 없단 말야. 그렇지 않소? 벌써 공산당은 공산당(共産黨)이오? 공상당(空想黨)이오? 공상당이거든. 하나님 없어? 뭐어? 종교는 아편이야? 기독교는 자본주의 앞잡이야? 맛 좀 봐라 말야 너희들. 이렇게 되면 공산당은 말작 다 거짓뿌리쟁이죠? 거짓뿌리가 드러나야죠. 그러면 도망가요? 안가요? 회개 안 하면 다 도망가고 마는 거요. 모스크바로 가요, 북빙양으로 가요, 시베리아로 가겠냐? 어디로 가겠냐? 이놈의 새끼들 ! 도망가면...... |
7 저희가 그 증거를 마칠 때에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저희로 더불어 전쟁을 일으켜 저희를 이기고 저희를 죽일 터인즉 8 저희 시체가 큰 성 길에 있으리니 그 성은 영적으로 하면 소돔이라고도 하고 애굽이라고도 하니 곧 저희 주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이니라
증거를 마칠 때 무저갱으로 부터 올라오는 짐승이 전쟁을 일으킨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그 종을 통하여 짐승의 정책을 대항해서 싸우는 일을 하기 때문이다. 거짓선지는 짐승의 뒤를 따라가며 그 앞에 굴복하도록 하고 참된 증인은 짐승 앞에 절하면 구원이 없다고 전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예언의 말씀을 다 증거한 다음에는 그 역사를 거두시는 동시에 짐승 앞에 쓰러져서 죽은 시체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참고성구 사 26 : 19) (7-8).
강 해 : 승리 한다는거 아닙니까? 마지막에. 그렇지요? 그럼 첫번엔 쫓아 들어가다가 마지막에 싸움을 하게 된다는 거죠 ? 그때는 하 나님께서 권세를 걷우면서 죽은 사람처럼 만들어놔요. 예수님이 뭐랬소? 다섯째 인 뗄 적에 자기와 같이 죽임을 당한다 그랬지요? 그러니까 쓰러진다 말야. 쓰러지나 썩습니까? 그냥 올라갑니까? 예수님 몸이 썩지 않고 올라가듯이, 그러게 여길 보라구요. |
9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사흘 반 동안을 목도하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하리로다
백성들과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그 시체를 3 일 반 동안 목도하며 무덤에 장사하지 못하게 한다는 것은 하나님이 모략적으로 그 종을 원수 앞에 죽은 시체와 같이 되게 했지만 장사하지 못하게 한 것은 아주 그 영혼을 걷어가지 않았기 때문이다 (9).
강 해 : 파묻어도 안 되고 쓰러지지 않아도 안 되거든. 역사를 거둬가면서 그냥 이렇게 둔다면 와서 막 몸을 막 다쳐요? 안 다쳐요? 못 다치게 하려고 죽은 사람같이 만들어 놓는단 말이요. 모략이야요. 하나 다칩니까 ? 그러니까 아, 죽었구나, 이거 죽었다 그러면서 장사 못하게 하는 것은 하나님이 하는 것 아닙니까? |
10 이 두 선지자가 땅에 거하는 자들을 괴롭게 한 고로 땅에 거하는 자들이 저희의 죽음을 즐거워하고 기뻐하여 서로 예물을 보내리라 하더라
이 종들은 선지적인 사명을 다하던 종들이므로 이 땅에 거하는 자들을 괴롭게 하는 재앙으로 치던 자이므로 악당들은 그가 쓰러져 시체가 되어 있을 적에 너무 기뻐서 서로 예물을 보내게 된다 (10).
강 해 : 일어나려고 그렇게 하고 드러누워 있는데... 좋다고, 승리했다고, 서로 좋아서 예물 보내지요. 꿈 잘 꿨지요? 얼마나 좋겠습니까? |
11 삼 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부터 생기가 저희 속에 들어가매 저희가 발로 일어서니 구경하는 자들이 크게 두려워하더라
3일 반 후에 하나님께로 생기가 그의 속에 들어 갔다는 것은 하나님께로 완전 영체가 되는 새로운 힘이 그 몸에 들어가서 썩지 않고 죽지 않는 몸으로 일어나게 되는 것이다 (11) .
강 해 : 무섭겠소 ? 무섭지 않겠소 ? 벌컥 일어난단 말이야요. 생기가 들어오면서 그때는 인제 올라가는 판이야요. 구름 타고 그렇잖아요 ? |
12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오라 함을 저희가 듣고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가니 저희 원수들도 구경하더라
하늘로부터 큰 음성이 있어 이리로 올라 오라 하는 것은 주께서 공중에 재림하여 휴거시키는 일을 가르쳤다. 이 때 구름을 타고 하늘로 올라 가는 것을 원수도 보는 것은 계 1:7, 살전 4:16-17 과 같이 되는 때다. 그러나 여기에 죽은 자의 부활이 없는 것은 생존 변화성도의 형편만 보여준 것 뿐이기 때문이다. 이 때에 죽은 자가 부활하는 일도 계 20 : 4 과 같이 있게 될 것이다 (12).
강 해 : 그럼 한가지 물어보겠어요. 그러면 두 사람만 올라 간다는 거요? 대표의 사람으로 나타난거요? 대표로 나타났지요? 그러면 변화성도 대표로만 나타난 것, 그 두 종을 통하여 이제 마지막 역사가 일어나서 이렇게 된다고 하는 것은 요건 두 사람만이 아니야요. 요건 말세종 전체를 두고서 그렇게 보여 준거란 말이야. 계시록에 구약시대에도 대표 사람만 이름을 썼어요? 다 썼어요?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이것도 뵈주면서 같이 말했단 말요. 여기는 부활 성도의 역사를 말한 게 아니고 변화 성도 역사를 말했기 때문에 부활성도를 말하지 않았단 말이야요. 알겠어요? ☞ 변화성도와 부활성도의 차이 |
13 그 시에 큰 지진이 나서 성 십분의 일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칠천이라 그 남은 자들이 두려워하여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더라
그 시에 큰 지진이 나서 성 10 분의 1 이 무너지고 지진에 죽은 사람이 7천이라고 한 것은 공중 휴거가 있을 때부터 세상은 완전히 망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와 같이 죽음이 올 때 죽지 않고 남은 자가 영광을 하늘의 하나님께 돌리는 것은 종족될 백성을 가르쳤다 (13).
강 해 : 들림받는 것을 볼 때 따라가던 그 백성들이 기뻐 하겠소? 기뻐하지 않겠소? 참 정말, 정말 들림 받는구나. 그 때에 그 사람들이 용기 얻어서 이제 어디로 가느냐 하면 12 장에 본다면 피난처에 가는 것을 말했거든요. 보호 받는 거요. |
14 둘째 화는 지나갔으나 보라 셋째 화가 속히 이르는도다 15 일곱째 천사가 나팔을 불매 하늘에 큰 음성들이 나서 가로되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 하시리로다 하니 16 하나님 앞에 자기 보좌에 앉은 이십사 장로들이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17 가로되 감사하옵나니 옛적에도 계셨고 시방도 계신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친히 큰 권능을 잡으시고 왕 노릇 하시도다 18 이방들이 분노하매 주의 진노가 임하여 죽은 자를 심판하시며 종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또 무론 대소하고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상주시며 또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실 때로소이다 하더라
"둘째 화는 지나갔으나"라고 한 것은 택한 백성이 화를 피하는 때인데 이것은 후 3 년 반 기에 드는 때이니 12 장 13 장이 첨부된다.
왜냐하면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세세토록 왕 노릇하는" 때는 일곱째 나팔 불 때부터이다. 이 때는 살아서 그리스도의 나라에 왕권으로 들어가는 자, 백성으로 들어가는 자들이 있을 것이니 예언을 증거하던 자는 공중에 나타나는 신랑 주를 영접할 것이고 예언의 말씀을 듣고 순종하던 백성들은 둘째 화, 세째 화를 피하고 새 시대의 종족이 된다. 그러므로 11장은 첫째 화를 피하는 종들을 중심해서 보여 줬고 그 밖에 둘째 화, 세째 화를 피하는 광경은 12장-19장까지 있다. 16-19절까지는 심판기가 어느 때라는 것을 보여준 것 뿐이다 (14-18).
강 해 : 변화성도의 변화 승천이 틀림없죠? 틀림 없쟎아요. 들림 받는 사람 들림 받고 그 다음 심판이고, 새시대 간다. 세상 나라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된다. 이렇게 해 놓고 세상 나라가 그리스도 나라가 되는 경을 이제부터 뵈준단 말이야요. |
19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성전 안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인 것은 심판기에는 하나님의 비밀을 인간이 다 알게 된다는 뜻이다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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