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사랑이 있는 자
 


- 마 5:38~48, 요절:44 -

 

5:38 또 눈은 눈으로, 이는 이로 갚으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9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악한 자를 대적지 말라 누구든지 네 오른편 뺨을 치거든 왼편도 돌려대며 40 또 너를 송사하여 속옷을 가지고자 하는 자에게 겉옷까지도 가지게 하며 41 또 누구든지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 그 사람과 십 리를 동행하고 42 네게 구하는 자에게 주며 네게 꾸고자 하는 자에게 거절하지 말라 43 또 네 이웃을 사랑하고 네 원수를 미워하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4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45 이같이 한즉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이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취게 하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리우심이니라 46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를 사랑하면 무슨 상이 있으리요 세리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7 또 너희가 너희 형제에게만 문안하면 남보다 더 하는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이같이 아니하느냐 48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서  론

 참 사랑이라는 것은 하나님께만 있는 것이니 성자 예수님께서 세상에 오신 것은 하나님의 참사랑의 법을 행하기 위하여 오신 것이다. 사랑의 법이란 것은 조물주 하나님께서 타락한 인생을 구원코자 하는 것 외에는 참사랑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 세상에 오셔서 가르칠 때에 율법을 초월한 참사랑의 법을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1. 악자를 불쌍히 여기는 사랑 (38-42)

 사람의 근본이 하나님 형상인데 악마에게 사로잡혀서 도구가 되어 공연히 선한 자를 대적하는 것은 자기의 양심이 아니요, 그 사람도 자기 마음대로 못하고 마귀에게 사로잡혀서 그와 같이 된다는 것을 생각할 때에 공연히 나를 때리는 일이 있다 해도 그 생명을 불쌍히 보고 구원코자 하는 마음을 가져야 된다는 것이다. 또는 다른 사람을 억지로 돕지 말고 필요한 일이라면 절대로, 단 마음으로 남을 돕는 자가 되어야 참사랑을 가진 자라고 보게 된다. 남이 나를 악하게 대하면 나도 같이 그렇게 한다는 것은 참사랑의 종이 아니요, 다른 사람이 도움을 구할 때에 억지로 마지못해 돕는다는 것도 참 사랑이 아니다.

 언제나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는 하나님이 나를 사랑할 때에 하나님을 순종치 않아도 나를 불쌍히 보고 깨닫게 해주신 것을 생각하고 그 사랑 속에서 언제나 남을 너그러이 대해 줄 때에 하나님은 강하게 역사하는 것이다. 십자가의 정신은 사람이 구하므로써 하나님이 응답하는 것이 아니고, 알지 못하고 인간이 예수를 대적해도 하나님은 불쌍히 보고 인간을 향하여 아들을 대신 죽게 한 것이 십자가의 사랑이니 누구든지 그 사랑의 정신을 가진 자라면 무엇이나 마음에 불평을 두고 남을 대할 수 없고 나를 사랑하신 그 사랑 안에서 남을 대하게 될 것이다.

 2. 참된 사랑의 기도 (43-44)

 사랑이라는 것은 나 자체가 완전히 하나님의 은혜를 받고, 알지 못하고 반대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는 사람 외에는 참사랑이 될 수 없다. 아무리 남에게 모든 것을 다 주었다 하여도 그 사람을 위해서 기도하는 마음이 없다면 이것은 참사랑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보실 때에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는 사랑 외에는 하나님은 인정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이 자기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는 것을 받은 것이 영원한 속죄제가 된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의롭게 보는 자는 핍박을 받을 때에 핍박하는 자를 위해서 간절히 기도하는 자를 의로운 사람이라고 하나님은 인정한다. 기독교의 참된 사랑이라는 정신과 사상은 이것이 근본이다. 하나님의 아들이 십자가상에서 죄인을 위해 죽으면서 알지 못하고 반대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시고 지금도 기도하시는 것이 하나님의 완전한 사랑의 법을 행하시는 예수님의 역사이다.

 3. 온전함을 이루는 것이다 (45-48)

 온전이라는 것은 하나님께만 있는 것이니 하나님께서 인생이 아무리 타락했지만 타락한 인생을 온전케 할 수가 없는 하나님이라면 우리 인생 자체에는 아무런 열매가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악한 자나 선한 자나 의로운 자나 불의한 자를 똑같이 햇빛도 주시고 비도 주시는 것은 악한 자를 그냥 두고 복을 주는 것보다도 악한 자라도 온전하게 되는 것을 기다리는 하나님께서 주님 다시 올 때까지 기다릴 것이니 누구든지 그 사랑을 따라서 행하는 자라면 그 자신이 온전함을 이룰 수가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그 사랑에서 역사하기 때문이다.

 역사라는 것은 완전한 사람을 완전케 하는 것이 아니고 완전치 못한 인간을 완전케 하는 것이 하나님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누구든지 하나님의 이 사랑을 본받아서 그 사랑의 법을 순종하는 자라면 그 사랑의 역사를 통하여 완전한 사람이 될 수 있다.

 결  론

 참사랑은 하나님께만 있고 하나님을 순종하는 자에게 있는 동시에 그 사랑을 통해서 완전한 나라가 이루어질 것이니 그 사랑의 법을 따라가는 자라면, 아버지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자격이 있으므로 하나님은 그 사람을 신과 같이 알고 완전하게 들어 쓰는 것을 목적 두고 가르친 말씀이니 누구든지 이것을 무겁게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의 사랑의 역사를 통하여야만이 내게도 이루어질 것을 믿고 나가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