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땅의 만수(滿數), 피조물의 수, 하나님의 사업에 관계된 수로서의 6


 


- 피조세계가 6일만에 완성됨
창 1:31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여섯째 날이니라 2:1 천지와 만물이 다 이루니라 2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安息)하시니라"

- 천국 보좌 '스랍'의 날개 수
사 6:1 "웃시야 왕의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2 스랍들은 모셔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그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그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3 서로 창화하여 가로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 이삭이 아들을 얻은 나이 (40에 장가 가 60에 득남하였으니 '아들' 얻는데 '21년'이 소요됨 - 세 이레 큰 전쟁)
창 25:25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갖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 26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을 때에 이삭이 육십세이었더라"

- 종말의 촛대교회를 상징하는 '정금등대'의 가지 수 (수직줄기와 거기서 나온 6가지를 합하면 7곱 등잔이 됩니다)
출 25:31 "너는 정금으로 등대를 쳐서 만들되 그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을 한 덩이로 연하게 하고 32 가지 여섯을 등대 곁에서 나오게 하되 그 세 가지는 이편으로 나오고 그 세 가지는 저편으로 나오게 하며 33 이편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저편 가지에도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여 등대에서 나온 여섯 가지를 같게 할지며 34 등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35 등대에서 나온 여섯 가지를 위하여 꽃받침이 있게 하되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하게 하며 또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하게 하며 또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하게 하고.......40 너는 삼가 이 산에서 네게 보인 식양대로 할지니라"

-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강대상을 예표하는 구약 '떡상'에 올려질 한 줄 떡의 수
레 24:4 "그가 여호와 앞에서 순결한 등대 위의 등잔들을 끊이지 않고 정리할지니라 5 너는 고운 가루를 취하여 떡 열 둘을 굽되 매 덩이를 에바 십분 이로 하여 6 여호와 앞 순결한 상 위에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

- 하나님의 수 7 앞에 행해질 인간의 만수(滿數) 6
수 6:2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여리고와 그 왕과 용사들을 네 손에 붙였으니 3 너희 모든 군사는 성을 둘러 성 주위를 매일 한 번씩 돌되 엿새 동안을 그리하라 4 제사장 일곱은 일곱 양각 나팔을 잡고 언약궤 앞에서 행할 것이요 제칠일에는 성을 일곱 번 돌며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 것이며....... 20 이에 백성은 외치고 제사장들은 나팔을 불매 백성이 나팔 소리를 듣는 동시에 크게 소리질러 외치니 성벽이 무너져 내린지라 백성이 각기 앞으로 나아가 성에 들어가서 그 성을 취하고" ☞ 제 7일날 성이 무너지는 것은 하나님의 주님의 몫이고, 주님의 역사에 앞서 인간이 채워야 하는 6일간의 수가 있다.

- 하나님의 수 7 앞에 행해질 인간의 만수(滿數) 6
출 21:2 "네가 히브리 종을 사면 그가 육 년 동안 섬길 것이요 제칠년에는 값없이 나가 자유할 것이며"

- 하나님의 수 7 앞에 행해질 인간의 만수(滿數) 6
출 23:10 "너는 육 년 동안은 너의 땅에 파종하여 그 소산을 거두고 11 제칠년에는 갈지말고 묵여 두어서 네 백성의 가난한 자로 먹게하라 그 남은 것은 들짐승이 먹으리라 너의 포도원과 감람원도 그리할지니라 12 너는 육 일 동안에 네 일을 하고 제칠일에는 쉬라 네 소와 나귀가 쉴 것이며 네 계집 종의 자식과 나그네가 숨을 돌리리라"

- 하나님의 수 7 앞에 행해질 인간의 만수(滿數) 6
출 24:15 "모세가 산에 오르매 구름이 산을 가리며 16 여호와의 영광이 시내 산 위에 머무르고 구름이 육일 동안 산을 가리더니 제칠일에 여호와께서 구름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시니라 17 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맹렬한 불같이 보였고 18 모세는 구름 속으로 들어가서 산 위에 올랐으며 사십 일 사십 야를 산에 있으니라"  ☞ 모세는 6일간 기다리고하나님은 제7일날 모세를 부르십니다.

- 하나님의 수 7 앞에 행해질 인간의 만수(滿數) 6
신 16:8 "너는 육 일 동안은 무교병을 먹고 제칠일에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성회로 모이고 아무 노동도 하지 말지니라"

- 야곱이 아내 얻기 위해 14년, 양떼 얻기 위해 6년을 봉사함
창 31:41 "내가 외삼촌의 집에 거한 이 이십 년에 외삼촌의 두 딸을 위하여 십 사년, 외삼촌의 양떼를 위하여 육 년을 외삼촌을 봉사하였거와..." ☞ 이렇게 6년간 얻은 양떼는 7년째 목숨을 모릅쓰고 고향으로 돌아갈 때 '에서'의 마음을 돌리기 위한 선물공세에 쓰였습니다. 결과 야곱은 에서의 칼로부터 목숨을 구하고, 주님이 주신 가나안 땅에 이스라엘 12지파를 번성시킬 수 있었던 것입니다.

- 교회를 상징하는 도피성의 개수
민 35:6 "너희가 레위인에게 줄 성읍은 살인자로 피케 할 도피성으로 여섯 성읍이요"

- 유월절 예식을 하는 히스기야가 하나님께 구별하여 드린 소의 제물이 600 마리.
대하 29:31~33 "이에 히스기야가 일러 가로되 너희가 이제 몸을 깨끗케 하여 여호와께 드렸으니 마땅히 나아와 제물과 감사 제물을 여호와의 전으로 가져오라....... 회중의 가져온 번제물의 수효는 수소가 칠십이요 수양이 일백이요 어린 양이 이백이니 이는 다 여호와께 번제물로 드리는 것이며 33 또 구별하여 드린 소가 육백이요 양이 삼천이라"

- 레위인 제사 때 쓰인 양과 염소 수
민7:1 모세가 장막 세우기를 필하고 그것에 기름을 발라 거룩히 구별하고 또 그 모든 기구와 단과 그 모든 기구에 기름을 발라 거룩히 구별한 날에 2 이스라엘 족장들이... 예물을 드렸으니... 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5 그것을 그들에게서 받아 레위인에게 주어 각기 직임대로 회막 봉사에 쓰게 할지니라....... 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족장들은 하루 한 사람씩 단의 봉헌 예물을 드릴지니라 하셨더라....... 78 제십이일에는 납달리 자손의 족장 에난의 아들 아히라가 드렸으니....... 88 화목 제물로 수소가 이십 사요 수양이 육십이요 수염소가  육십이요 일 년 된 어린 수양이 육십이라 이는 단에 기름 바른 후에  드린 바 단의 봉헌 예물이었더라" 납달리 지파는 창 49장 축복과 저주 예언에서도 창 49:21 "납달리는 놓인 암사슴이라 아름다운 소리를 발하는도다" 라는 축복의 예언을 받은 지파입니다.

- 안식일에 왕이 여호와께 드릴 번제용 짐승의 제물 수
겔 46:4 "안식일에 왕이 여호와께 드릴 번제는 흠 없는 어린 양 여섯과 흠 없는 수양 하나라"

- 다윗 왕이 법궤 찾아올 때 너무 기뻐 여섯 걸음마다 멈춰 제사 드림
삼하 6:13 "여호와의 궤를 멘 사람들이 여섯 걸음을 행하매 다윗이 소와 살진 것으로 제사를 드리고..."

- 엘리사벳이 임신 여섯 달 만에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성령으로 마리아에게 잉태한 예수님을 찬송
눅 1:36 "보라 네 친족 엘리사벳도 늙어서 아들을 배었느니라 본래 수태하지 못한다 하던 이가 이미 여섯 달이 되었나니 37 대저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능치 못하심이 없느니라....... 39 이 때에 마리아가 일어나 빨리 산중에 가서 유대 한 동네에 이르러 40 사가랴의 집에 들어가 엘리사벳에게 문안하니 41 엘리사벳이 마리아의 문안함을 들으매 아이가 복중에서 뛰노는지라 엘리사벳이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42 큰 소리로 불러 가로되 여자 중에 네가 복이 있으며 네 태중의 아이도 복이 있도다"

- 세상심판인 홍수 당시 노아의 나이
창 7:6 홍수가 땅에 있을 때에 노아가 육백 세

- 돌항아리 6개에 담긴 물이 포도주가 됨
요 2:6 "거기 유대인의 결례를 따라 두세 통 드는 돌항아리 여섯이 놓였는지라 7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항아리에 물을 채우라 하신즉 아구까지 채우니 8 이제는 떠서 연회장에게 갖다 주라 하시매 갖다 주었더니 9 연회장은 물로 된 포도주를 맛보고 어디서 났는지 알지 못하되 물 떠온 하인들은 알더라 연회장이 신랑을 불러 10 말하되 사람마다 먼저 좋은 포도주를 내고 취한 후에 낮은 것을 내거늘 그대는 지금까지 좋은 포도주를 두었도다 하니라 11 예수께서 이 처음 표적을 갈릴리 가나에서 행하여 그 영광을 나타내시매 제자들이 그를 믿으니라"
☞ 이는 6,000년간의 땅의 세상이 예수님의 포도주(피와 말씀)로서 새롭게 변하여 7,000년 안식세계가 펼쳐질 것을 예표함

- 수가성 여인의 남편(다섯은 가짜 남편) + 예수님(진짜 남편) = 6 남편
요 4:16 "가라사대 가서 네 남편을 불러오라 17 여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도다 18 네가 남편 다섯이 있었으나 지금 있는 자는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 참되도다....... 2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게 말하는 내가 그로라 하시니라"
남편은 법이라 하였는데(롬 7:2~3) '여인'으로 표현된 이스라엘에게는 '선악과법, 혼혈금지법, 방주법, 할례법, 율법'의 다섯 법(남편)이 있었습니다. 이는 아내를 떨게 하고 어기면 죽이는 완전한 법이 못되었으나, 이제 오신 예수님(십자가의 법)은 참 남편으로서 완전함을 주러 오셨습니다. 그러므로 구약의 5개법 + 신약의 십자가 법을 더하면 총 6남편이 나옵니다. 고 "이 물(다섯 남편)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14 내가 주는 물(예수님의 포도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하신 말씀은 바로 이런 깊은 영적 뜻이 담겨 있는 것입니다.

- 베데스다 못의 5행각 + 진정한 베데스다 못이신 예수님 = 완전 수 6을 이룸
요 5:2 "예루살렘에 있는 양문 곁에 히브리 말로 베데스다라 하는 못이 있는데 거기 행각 다섯이 있고 3 그 안에 많은 병자, 소경, 절뚝발이, 혈기마른 자들이 누워 (물의 동함을 기다리니 4 이는 천사가 가끔 못에 내려와 물을 동하게 하는데 동한 후에 먼저 들어가는 자는 어떤 병에 걸렸든지 낫게 됨이러라) 5 거기 삼십팔 년 된 병자가 있더라" ☞ 바로 여기까지의 상태가 구약 이스라엘의 상황이요, 예수님을 만나지 못한 현대인들의 상태입니다. 요 5:6 "예수께서 그 누운 것을 보시고 병이 벌써 오랜 줄 아시고 이르시되 네가 낫고자 하느냐 7 병자가 대답하되 주여 물이 동할 때에 나를 못에 넣어 줄 사람이 없어 내가 가는 동안에 다른 사람이 먼저 내려가나이다 8 예수께서 가라사대 일어나 네 자리를 들고 걸어가라 하시니 9 그 사람이 곧 나아서 자리를 들고 걸어가니라....... 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이분이 바로 38년된 병자와 우리를 살릴 수 있는 진정한 생명수 샘 베데스다 못입니다. 고로 5로 표현된 불완전한 인간의 노력에 예수님의 손이 닿으면 완전수 6의 창조가 이루어집니다.

- 이스라엘로 시집온 모압여자 룻이 예수님의 족보에 들어오는 사건 中... 보아스가 되어준 보리 되 수
룻 1:16 "룻이 가로되 나로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시리니... 만일 내기 죽는 일 외에 어머니와 떠나면 여호와께서 내게 벌을 내리시고 더 내리시기를 원하나이다....... 10 룻이 땅에 엎드려 절하며 그에게 이르되 나는 이방 여인이어늘 당신이 어찌하여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나를 돌아보시나이까 ...... 15 보아스가 가로되 네 겉옷을 가져다가 펴서 잡으라 펴서 잡으니 보리를 여섯 번 되어 룻에게 이워 주고 성으로 들어가니라....... (중략) ...... 4:8 이에 그 기업 무를 자(룻을 취해 토지와 대를 이어갈 자)가 보아스에게 이르되 네가 너를 위하여 사라하고 그 신을 벗는지라....... 너희가 오늘날 증인이 되었고 10 또 말론의 아내 모압 여인 룻을 사서 나의 아내로 취하고 그 죽은 자의 기업을 그 이름으로 잇게 하여 그 이름이 그 형제 중과 그곳 성문에서 끊어지지 않게 함에 너희가 오늘날 증인이 되었느니라....... 13 이에 보아스가 룻을 취하여 아내를 삼고 그와 동침하였더니 여호와께서 그로 잉태케 하시므로 그가 아들을 낳은지라" ☞ 이것이 바로 마태복음 1장 예수님의 족보에 등장하는 2번째 이방여인이 되는 것입니다. 마 1:5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 사울과 싸우는 하나님의 종 다윗 편의 수
삼상 23:13 "다윗과 그의 사람 육백 명 가량이 일어나 그일라를 떠나서 갈 수 있는 곳으로 갔더니 다윗이 그일라에서 피한 것을 혹이 사울에게 고하매 사울이 가기를 그치니라"

- 다윗을 도운 가드 사람 600명
삼하 15:18 "모든 신복이 그 곁으로 지나가고 모든 그렛 사람과 모든 블렛 사람과 및 왕을 따라 가드에서 온 육백인이 왕의 앞으로 진행하니라....... 21 잇대가 왕께 대답하여 가로되 여호와의 사심과 우리 주 왕의 사심으로 맹세하옵나니 진실로 내 주 왕께서 어느 곳에 계시든지 무론 사생(無論 死生)하고 종도 그곳에 있겠나이다"

- 속죄금액 만수(滿數) : 다윗이 군대를 계수한 범죄 행한 후 하나님이 노하사 이스라엘을 치실 때 '속죄제단' 터의 값
대상 21:18 "여호와의 사자가 갓을 명하여 다윗에게 이르시기를 올라가서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 마당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으라 하신지라 19 다윗이 이에 갓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이른 말씀대로 올라가니라.......  22 다윗이 오르난에게 이르되 이 타작하는 곳을 내게 붙이라 너는 상당한 값으로 붙이라 내가 여호와를 위하여 여기 한 단을 쌓으리니 그리하면 온역이 백성 중에서 그치리라 23 오르난이 다윗에게 고하되 왕은 취하소서 내 주 왕의 좋게 여기시는 대로 행하소서 보소서 내가 이것들을 드리나이다 소들은 번제물로, 곡식 떠는 기계는 화목으로, 밀은 소제물로 삼으시기 위하여 다 드리나이다 24 다윗 왕이 오르난에게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다 내가 결단코 상당한 값으로 사리라 내가 여호와께 드리려고 네 물건을 취하지 아니하겠고 값 없이는 번제를 드리지도 아니하리라 하고 25 그 기지 값으로 금 육백 세겔을 달아 오르난에게 주고 26 다윗이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려 여호와께 아뢰었더니 여호와께서 하늘에서부터 번제단 위에 불을 내려 응답하시고 27 사자를 명하시매 저가 칼을 집에 꽂았더라"

- 지성소의 법궤에 들어간 금의 무게
대하 3:1 "솔로몬이 예루살렘 모리아 산에 여호와의 전 건축하기를 시작하니....... 8 또 지성소를 지었으니 전 넓이대로 장이 이십 규빗이요 광도 이십 규빗이라 정금 육백 달란트로 입혔으니"

- 땅에서의 완전수 : 6일창조의 원리와 같이 스룹바벨 성전 건축식양에 나오는 60수, 이는 완전수를 뜻함
에스라 6:1 "이에 다리오 왕이 조서를 내려 서적 곳간 곧 바벨론에서 보물을 쌓아 둔 곳에서 조사하게 하였더니 2 메대도 악메다 궁에서 한 두루마리를 얻으니 거기 기록하였으되 3 고레스 왕 원년에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예루살렘 하나님의 전에 대하여 이르노니 이 전 곧 제사드리는 처소를 건축하되 지대를 견고히 쌓고 그 전의 고는 육십 규빗으로, 광도 육십 규빗으로 하고 4 큰 돌 세 켜에 새 나무 한 켜를 놓으라 그 경비는 다 왕실에서 내리라" ☞ '6'이라는 숫자의 출발은 처음부터 마귀의 것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마귀가 세상을 빼앗고 6수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며 재주를 부리는 과정이 구약의 역사였던 것입니다(다니엘 3장에서 느부갓네 살이 우상의 고를 60, 광을 6규빗으로 하는 것은 6수를 가지고 장난하는 마귀의 흉내에 불과합니다. 마귀는 창조능력이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것을 자기의 것으로 흉내내는 일을 할 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6수'를 무조건 나쁘게 볼 것이 아니라, 그것이 완전이라는 원래적 의미로 쓰였느냐, 마귀의 타락노선에서 쓰였느냐를 살피는 것입니다. '타락의 6수'는 이후 전개되는 2번 '적기독의 수'에서 자세히 상고할 것입니다.

- 심판기에 쓰임받는 하나님의 종들의 수(샬육 심판도구 5 + 말씀척량 심판도구 1 = 6)
겔 9:1 "그가 또 큰 소리로 내 귀에 외쳐 가라사대 이 성읍을 관할하는 자들로 각기 살륙하는 기계를 손에 들고 나아오게 하라 하시더라 2 내가 본즉 여섯 사람이 북향한 윗문 길로 좇아 오는데 각 사람의 손에 살륙하는 기계를 잡았고 그 중에 한 사람은 가는 베옷을 입고 허리에 서기관의 먹 그릇을 찼더라 그들이 들어 와서 놋 제단 곁에 서더라"

- 심판기에 쓰임받는 하나님의 종들의 수(샬육 심판도구 5 + 말씀척량 심판도구 1 = 6)
사 19:1 "애굽에 관한 경고라 보라 여호와께서 빠른 구름을 타고 애굽에 임하시리니 애굽의 우상들이 그 앞에서 떨겠고 애굽인의 마음이 그 속에서 녹으리로다(주 재림시 심판기의 형편)......  18 그 날에 애굽 땅에 가나안 방언을 말하며 만군의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는 다섯 성읍이 있을 것이며 그 중 하나를 장망성이라 칭하리라 19 그 날에 애굽 땅 중앙에는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이 있겠고 그 변경에는 여호와를 위하여 기둥이 있을 것이요 20 이것이 애굽 땅에서 만군의 여호와를 위하여 표적과 증거가 되리니 이는 그들이 그 압박하는 자의 연고로 여호와께 부르짖겠고  여호와께서는 한 구원자, 보호자를 보내사 그들을 건지실 것임이라"

- 과부의 자격조건을 따질 때의 만수(滿數)
딤전 5:9 "과부로 명부에 올릴 자는 나이 육십이 덜 되지 아니하고 한 남편의 아내이었던 자로서 10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은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기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좇은 자라야 할 것이요"

(계속 업데이트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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